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식품·화장품 등을 광고·판매하는 인플루언서 84명 계정의 부당광고 행위를 특별단속한 결과, 54개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등 불법행위가 확인되어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저도 SNS 등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들 속에서 정말 올바른 정보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 모두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슬기롭게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적발하여 발표한 사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 그럼~~ 같이 보실까요?
1. 식품 점검 사례
체험 후기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현혹하는 인플루언서 44명 계정의 게시물 248건을 점검한 결과, 37명(42.5%)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온라인 게시물 178건(71.8%)을 적발했다고 합니다. 상상 이상으로 많은 허위·과대 광고 온라인 게시물이 있네요.
▶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 ‘변비’, ‘불면증에 최고’ 등 질병의 치료 효능·효과를 광고 등 67건

→ 일반식품은 의약품이 아니기때문에 질병을 예방하거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효능·효과에 대한 광고글을 보신다면 관심도 두지 마시고 외면하세요. ^^
▶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일반식품을 ‘다이어트’, ‘면역력’ 등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만드는 광고 등 64건

→ 일반식품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니기때문에 무엇무엇에 도움을 준다는 광고나 문구에 현혹되지 마세요. ^^ 건강기능식품은 인증마크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 (거짓·과장 광고) ‘소화’, ‘붓기차’ 등 신체의 일부 또는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과·효능을 표현하는 표시·광고 등 25건

→ 아~ 이런!! 일반식품인데 신체의 일부나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과·효능을 표현해서 또 혹하게 만드는 표시·광고 등도 있네요. 우리 절대 현혹되지 말자구요. ^^
▶ (소비자 기만 광고) 체험기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현혹하는 표시·광고 등 16건

→ 아~ 또!! 일반식품인데 마치 체험한 내용처럼 사진 등을 게재하여 혹하게 만드는 표시·광고 등이 이렇게 있네요. 정말 혹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긴한데... 슬기롭게 우리 절대 현혹되지 말자구요. ^^
▶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 ‘소화제’, ‘수면유도제’ 등 의약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 등 6건

→ 일반식품은 의약품이 아닙니다. 질병을 예방하거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효능·효과에 대한 광고글을 보신다면 관심도 두지 마시고 외면하세요. ^^
2. 화장품 점검 사례
일반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는 표현으로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40명 계정의 온라인 게시물 135건을 점검한 결과, 17명(42.5%)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게시물 54건(40%)을 적발했다고 합니다. 식품 점검 사례와 마찬가지로 상상 이상으로 많은 허위·과대 광고 온라인 게시물이 있네요.
▶ (의약품 오인 광고) 화장품의 효능·효과를 벗어난 ‘항염’ 등 의약품 오인 광고 등 41건

→ 아~ 진짜!! 화장품은 의약품이 아닙니다. 마치 의약품인 척하는 표시·광고에 넘어가지 말자구요.
▶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난 표현 광고) ‘보톡스’, ‘필러’ 등 시술과 관련된 표현으로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등 13건

→ 화장품은 의약품이 아니기때문에 질병을 예방하거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효능·효과에 대한 광고글을 보신다면 관심도 두지 마시고 외면하세요. ^^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식품·화장품 등을 광고·판매하는 일부 허위·과대 광고 등 불법행위에 대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적발하여 발표한 사례들을 말씀드렸습니다. 화장품을 마치 의약품인 것처럼,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인 것처럼, 거짓·과장 광고로, 소비자 기만 광고로 우리를 현혹시킵니다. 여러 실제 사례들을 확인하시고 SNS에서 제품을 구매하신다면 슬기롭게 확인하고 거짓 광고에 속지맙시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참고 및 출처
식품안전나라 > 전문정보 > 식의약 허위·과대 광고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board/board.do?menu_grp=MENU_NEW04&menu_no=4806
식약처 > 알림 > 보도자료 : 누리소통망(SNS) 부당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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