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응답하라_건강/전립선

(응답하라)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 양성전립선비대증 / 남성형탈모증

by (응답하라) 2023. 4. 29.

(응답하라)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두타스테리드 분자구조

 

오늘은 양성전립선비대증과 남성형탈모증 치료에 사용되는 '두타스테리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두타스테리드의 약리작용, 효능·효과, 용법, 경고, 금기, 주의사항, 부작용, 상호작용, 소아·청소년 사용, 고령자 사용, 임부·수유부 사용에 대한 내용도 알아봐요. 마지막으로 '두타스테리드' 성분을 함유한 의약품을 검색해 봐요.  자~ 그럼~~ 렛츠기릿~

 

 

[요약]

두타스테리드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양성전립선비대증과 남성형 탈모증 치료에 사용된다. 남성형 탈모증에 사용될 경우 성인 남성에서만 사용될 수 있으며, 여성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 임부가 두타스테리드에 노출될 경우 남자 태아에서 기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이 성분이 함유된 약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외국어 표기 dutasteride(영어)
CAS 등록번호 164656-23-9
ATC 코드 G04CB02
분자식 C27H30F6N2O2
분자량 528.539 g/mol

 

● 약리작용

두타스테리드는 남성호르몬인 디히드로테스토스테론(dihydrotestosterone, DHT)을 감소시키는 약물이다. DHT는 전립선을 커지게 하고 모낭을 축소시켜 양성전립선비대증과 남성형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으로, 테스토스테론이 5-알파 환원효소(5-alpha reductase)에 의해 DHT로 전환된다. 두타스테리드는 이 5-알파 환원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DHT의 생성을 감소시켜 양성전립선비대증*과 남성형 탈모증(안드로겐 탈모증)의 치료에 사용된다.

 

* 양성전립선비대증(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 소변의 배출 통로인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의 크기가 커진(전립선이 비대해진) 상태로, 주요 증상은 배뇨장애, 잔뇨감, 야간뇨 등이다.

남성형 탈모증(안드로겐 탈모증, androgenetic alopecia):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에 의해 모발이 빠지는 대표적 형태의 탈모 질환

● 효능·효과

두타스테리드는 양성전립선비대증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고 급성 뇨저류(방광에 소변이 고여 있으나 배뇨하지 못하는 상태)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전립선 절제수술 등 양성전립선비대증과 관련된 수술의 필요성을 감소시킨다. 또한 성인 남성(만 18~50세)의 남성형 탈모 치료에도 사용된다. 아보다트® 등의 제품이 있다.

● 용법

양성전립선비대증과 성인 남성의 남성형 탈모에 모두 1일 1회 0.5 mg씩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한다. 약물 성분에 구강이 노출될 경우 구강 인두점막이 자극될 수 있으므로 씹거나 쪼개지 않고 통째로 삼켜야 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경고

임신했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두타스테리드에 노출될 경우 남자 태아에서 기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피부를 통해 흡수되므로 위의 여성들은 약물을 취급하거나 누출되는 약물과 접 촉하지 말아야 한다. 18세 미만의 소아 또한 누출되는 약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누출되는 약물과 접촉한 경우 접촉 부위를 즉시 물과 비누로 세척해야 한다.

● 금기

  •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과 18세 미만의 소아에게 투여하지 않는다.
  • 다른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하지 않는다.

● 주의사항

  • 임신을 계획 중인 성인 남성이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할 경우 생식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의사의 판단 하에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하는 동안 일부 환자에서 사정량이 감소될 수 있다. 이러한 사정량 감소가 정상적인 성기능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두타스테리드를 투여 중인 환자에서 발기부전과 성욕 감퇴 가 발생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 두타스테리드의 약효가 복용 즉시, 명백하게 나타나지 않으므로 잔뇨량(남아 있는 소변 양)이 많거나 요속 (소변의 배출 속도)이 심각하게 감소되어 있는 사람에게는 두타스테리드의 투여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투여할 경우에는 요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 두타스테리드는 간을 통해 광범위하게 대사되며 반감기가 약 3~5주로 길기 때문에 간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 주의하여 투여해야 한다.
  • 두타스테리드를 포함한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5-alpha-reductase inhibitor, 5-ARIs)는 고등급 전립선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두타스테리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정기적으로 전립선 암에 대한 평가 또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
  •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한 사람이 헌혈을 할 경우 이 혈액이 임부에게 수혈될 수 있으므로 두타스테리드를 마지막으로 복용한 후 최소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헌혈하지 말아야 한다.
  • 두타스테리드는 피부를 통해 흡수되므로 만약 약물이 새어 나와 접촉하게 된 경우에는 접촉 부위를 즉시 물과 비누로 세척해야 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요폐: 요도가 막혀 소변이 아예 나오지 않는 상태

반감기: 체내에서 약물의 농도가 절반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

● 부작용

두타스테리드 투여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1)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 생식기계: 성욕감퇴, 발기부전, 사정장애 등
  • 내분비 및 대사계: 유방 압통 및 유방 확대 등 여성형 유방, 테스토스테론 수치 증가,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치 증가 등
  • 혈액학 및 종양: 고등급 전립선암 등 

(2)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 현기증, 국소 부종, 남성 유방암, 가려움증, 피부 발진, 고환 통증, 고환 부기, 두드러기 등

● 상호작용

두타스테리드와 일부 간대사효소 억제제(리토나 비어 등)를 장기적으로 함께 투여할 경우 두타스테리드의 혈 중 농도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소아, 청소년 사용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투여하지 않는다.

● 고령자 사용

  • 양성전립선비대증 환자 중 고령자와 젊은 성인 사이에 안전성 또는 유효성의 차이가 보고되지 않았다.
  • 성인 남성의 남성형 탈모에 관한 연구는 50세 이하를 대상으로 연구되었으며, 50세를 초과하는 남성형 탈모 환자에게 두타스테리드를 투여한 유효성 자료는 없다. 따라서 남성형 탈모 치료 목적으로는 만 18~50세의 성인 남성에게 사용하도록 허가되어 있다.

● 임부·수유부 사용

  • 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없었으나, 비임상시험에서 두타스테리드에 노출되었을 때 태아의 외부생식기 발달이 저해될 수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따라서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사용하지 않는다.
  • 두타스테리드가 모유로 분비되는 지의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수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유부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두타스테리드제제 (의약품) 모두 검색하고 싶어요.
의약품안전나라 ▶
의약품안전나라 두타스테리드제제(의약품)
팜어시스트 ▶
팜어시스트 두타스테리드제제(의약품)

 

 

오늘은 양성전립선비대증과 남성형탈모증 치료에 사용되는 '두타스테리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두타스테리드의 약리작용, 효능·효과, 용법, 경고, 금기, 주의사항, 부작용, 상호작용, 소아·청소년 사용, 고령자 사용, 임부·수유부 사용에 대한 내용도 알아봐요. 그리고 '두타스테리드' 성분을 함유한 의약품을 검색해 봤습니다. 이 의약품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복용 시 주의사항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이 블로그에서 전립선과 관련된 포스팅

(응답하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암)에 좋은 생활습관, 전립선 건강, 전립선에 좋은 음식 (tistory.com)

 

(응답하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암)에 좋은 생활습관, 전립선 건강, 전립선에 좋은

전립선은 남성에게 꼭 필요한 장기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많은 질환이 발생될 수 있어, 나이가 들면서 관심을 두게 됩니다. 주로 청장년기에는 전립선염(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발생할

health-princeinfairytale.tistory.com

 

(응답하라) 전립선에 좋은 음식 Best 8 (tistory.com)

 

(응답하라) 전립선에 좋은 음식 Best 8

전립선은 남성에게 꼭 필요한 장기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많은 질환이 발생될 수 있어, 나이가 들면서 관심을 두게 됩니다. 주로 청장년기에는 전립선염(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발생할 수

health-princeinfairytale.tistory.com

 

(응답하라) 전립선, 전립선 질환과 관련 된 오해와 팩트체크 (tistory.com)

 

(응답하라) 전립선, 전립선 질환과 관련 된 오해와 팩트체크

전립선은 정낭, 고환과 함께 생식을 가능하게 하는 성부속기관입니다. 남성의 방광 바로 밑에 위치한 밤톨만 한 부드러운 조직으로, 가운데 구멍이 뚫려 있어 그 사이로 요도가 지나가고 있

health-princeinfairytale.tistory.com

 

(응답하라) 전립선 건강? 최고의 음식! 바로~ 토마토!!!

 

(응답하라) 전립선 건강? 최고의 음식! 바로~ 토마토!!!

"남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전립선 건강 비법"나이가 들수록 걱정되는 전립선 건강,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암 등 이름만 들어도 불안해지는 이 질환들을 예

health-princeinfairytale.tistory.com

 

 

▼ 참고 및 출처

약학정보원 > 약물백과 > 두타스테리드 검색   https://www.health.kr/researchInfo/encyclopedia.asp?search_value=%EB%91%90%ED%83%80%EC%8A%A4%ED%85%8C%EB%A6%AC%EB%93%9C&HV_Scroll=1&search_term=all&paging_value=1&setLine=10&firstSearch=tru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