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응답하라_암

(응답하라)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식사 외 먹을 수 있는 간식 추천 / 바나나 (ChatGPT와 google Bard의 의견)

by (응답하라) 2023. 5. 14.

(응답하라) 조기위암(위절제) 후 간식 - 바나나

만 48세, 조기위암 진단,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 후 위 절제 수술(위 2/3 절제), 항암치료 없음, 현재 위 수술 80여일 경과

 

오늘은 조기위암으로 위 절제 후 식사 외 먹을 수 있는 간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자극이나 소화 측면에서 적절하고 좋은 간식들이 많이 있을 수 있으나, 그중에서 바나나에 대해 말씀드릴 거예요.

요즘 핫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 중 ChatGPT와 google Bard에게 '위수술 후 간식'에 대한 몇가지 질문을 하여 답변받은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제 경험을 포함해서요. 질문에 따라 답변이 중복될 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답변의 관점에 따라 약간의 내용차이가 있을 수도 있었습니다.

ChatGPT와 google Bard의 답변이 100% 사실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방대한 자료로 학습되었으나 그 모든 방대한 자료가 100% 신뢰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하여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은 100%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참고 정도로 받아들여주세요. 그리고 제 경험 또한 전문가적 소견이 아닌 한 명의 환자로서 경험하고 그 경험에서의 의견일 뿐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렛츠기릿~~


▼ 아래 다른 포스팅에서 위암수술 후 식사 등과 관련된 내용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응답하라) 위암 수술 후 간식, 이것들로 더 빠른 회복을 기대해봐! / 올바른 간식 선택법! 바나나!

 

(응답하라) 위암 수술 후 간식, 이것들로 더 빠른 회복을 기대해봐! / 올바른 간식 선택법! 바나나

위암 수술 후 삶은 전과 많이 달라집니다. 특히 위의 70%를 절제했다면 평범했던 식사조차 신중해야 합니다.그중에서도 간식은 소화기 건강을 지키면서도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health-princeinfairytale.tistory.com

 

(응답하라) 조기위암 위수술(절제) 후 식사 / 배추김치(백김치, 씻은 묵은지, 빨간김치) (tistory.com)

(응답하라) 조기위암 위수술(절제) 후 식사 / 돼지고기(삼겹살,보쌈,돈까스) (tistory.com)

(응답하라) 조기위암,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 위암 수술(위 절제) / 복대 / 수술 직후 어깨 통증 (tistory.com)

(응답하라) 조기위암, 위 수술(절제) 45일차 / (위아전절제)경험자 식사, 몸무게 (tistory.com)

(응답하라) 위암 수술(위 절제) 후 일상생활, 식사관리, 후기합병증 (tistory.com)

(응답하라) 조기위암, 위 수술(절제) 90일(3개월)차 / (위아전절제)경험자 식사, 몸무게

 

(응답하라) 조기위암, 위 수술(절제) 90일(3개월)차 / (위아전절제)경험자 식사, 몸무게

만 48세, 조기위암 진단,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 후 위 절제 수술(위 2/3 절제), 항암치료 없음, 현재 위 수술 3개월차 위내시경검사부터 현재까지 제 경험을 말씀드리는 것으로, 단순 참고만 하시

health-princeinfairytale.tistory.com

 


1. 오늘 ChatGPT와 google Bard에게 질문한 내용

  1.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먹을 수 있는 간식 추천
  2.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간식으로 바나나는 어때?
  3.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간식으로 바나나 먹을 때 잘 익은 것이 좋을까? 덜 익은 것이 좋을까?

2. ChatGPT와 google Bard의 답변

(1)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먹을 수 있는 간식 추천

GhatGPT google Bard
암 수술 후는 소화기능이 약해져 음식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간식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거트: 요거트는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과일주스: 과일주스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당분이 많아 혈당 조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오트밀: 오트밀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당분이 많아 혈당 조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죽류: 죽류는 소화가 쉬우며 영양분이 풍부하여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술 후 복식후회(??_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음)를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칼로리, 고지방, 고단백 식품은 소화기능이 약해진 상태에서 소화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위암 수술 후 먹을 수 있는 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단백질과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땅콩 버터와 젤리 샌드위치: 땅콩 버터와 젤리 샌드위치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우유: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오트밀: 오트밀은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야채 칩: 야채 칩은 섬유질과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과일 슬라이스: 과일 슬라이스는 섬유질과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견과류: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 씨앗: 씨앗은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의 좋은 공급원이며 소화가 쉬운 음식입니다.
위암 수술 후 섭취에 유의해야 할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방이 많은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하기 어렵고 복부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소화하기 어렵고 복부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산성 음식: 산성 음식은 위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커피와 탄산음료: 커피와 탄산음료는 위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술: 술은 위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암 수술 후에는 영양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는 위암 수술 후 퇴원하고 집에서 요양하면서부터 식사 외 중간 중간 여러 간식들응 챙겨 먹고 있습니다. 약 2개월 정도까지는 요거트, 요구르트, 바나나, 과일주스, 산양유단백질, 치즈, 부드러운과자, 카스테라, 두유, 뉴케어 등을 챙겨 먹었습니다.
→ 식사량이 과거의 1/3에서 2/3정도로 늘어나고, 어떤 날은 거의 과거 수준의 양까지 먹은 적도 있어 간식양이랑 간식 종류가 현재는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먹고 있는 간식 중 하나는 바나나입니다.  

(2)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간식으로 바나나는 어때?

GhatGPT google Bard
바나나는 위암 수술 후에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는 소화가 쉽고 부드럽기 때문에 위장관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포도당, 프락토올리고당 등의 당류와 함께 식이섬유와 비타민 C, 칼륨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은 간식입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당분이 많아서 과도한 섭취는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두 개 정도를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가 익을수록 산도가 낮아지므로, 수술 후 위장이 회복될 때까지는 익지 않은 초록색 바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를 껍질째 먹는 것보다는 껍질을 벗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암 수술 후 바나나는 훌륭한 간식입니다. 바나나는 소화가 쉬운 음식이며 칼륨과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칼륨은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며 섬유질은 소화 건강에 중요합니다. 바나나는 또한 비타민 C와 B6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위암 수술 후 바나나를 먹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잘 익은 바나나를 선택하십시오. 잘 익은 바나나는 더 부드럽고 소화가 쉽습니다.
  • 바나나를 잘게 썰거나 으깨서 먹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화하기가 더 쉽습니다.
  • 바나나를 꿀이나 아몬드 우유와 같은 다른 음식과 함께 먹습니다. 이렇게 하면 바나나의 맛과 질감이 더 좋아집니다.
위암 수술 후에는 영양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바나나는 칼륨, 비타민 C, 비타민 B6의 좋은 공급원이며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B6는 기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섬유질은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저는 위암 수술 후 퇴원하고 집에서 요양하면서부터 바나나를 먹기 시작했고 현재 수술 후 80여일이 경과했는데도 계속 먹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일단 다른 어떤 과일이나 음식보다 먹기가 편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직장 복귀할때에는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챙겨 먹기가 불편하여 아침식사 대용으로 바나나를 먹고, 직장에서도 먹기 불편하지않아 바나나를 간식으로 먹고 있습니다.  

(3) 위암 수술(위의 일부 절제) 후 간식으로 바나나 먹을 때 잘 익은 것이 좋을까? 덜 익은 것이 좋을까?

GhatGPT google Bard
위암 수술 후에는 소화기능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므로,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잘 익은 바나나를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는 소화가 더 쉽고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암 수술 후 바나나를 먹을 때에는 잘 익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수술 후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을 때는 잘 익은 바나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는 덜 익은 바나나보다 더 부드럽고 소화가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 익은 바나나는 칼륨과 섬유질의 함량이 더 높아 영양학적으로 더 유익합니다.
다음은 위암 수술 후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 잘 익은 바나나를 선택하십시오. 잘 익은 바나나는 더 부드럽고 소화가 쉽습니다.
  • 바나나를 잘게 썰거나 으깨서 먹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화하기가 더 쉽습니다.
  • 바나나를 꿀이나 아몬드 우유와 같은 다른 음식과 함께 먹습니다. 이렇게 하면 바나나의 맛과 질감이 더 좋아집니다.
위암 수술 후에는 영양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꾸러미 사면 하루에 1~2개를 먹고 약 1주정도 먹을 수 있네요. 처음에는 당연히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외관이 깨끗한 상태)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익어가고 바나나 껍질이 천천히 변하게 됩니다. 그래도 껍질 내부 바나나 과육은 괜찮아요. 우리가 구매하는 바나나는 완전히 익지 않아 바나나 껍질 색깔이 완전히 녹색인 상태는 없으니까 바나나의 익은 정도를 고민하고 구매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적당량의 꾸러미를 사서 너무 오래 두지 말고 매일 매일 먹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조기위암으로 위 절제 후 먹을 수 있는 간식에 대해 알아보고, 그중에서도 바나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요즘 아주 핫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 중 ChatGPT와 google Bard에게 질문하고 답변받은 내용과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렸어요. 질문에 따라 답변이 중복되기도 했고, 답변의 관점에 따라 약간의 내용차이도 있었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ChatGPT와 google Bard의 답변이 100% 사실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방대한 자료로 학습되었으나 그 모든 방대한 자료가 100% 신뢰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 또한 전문가적 소견이 아닌 한 명의 환자로서 경험하고 그 경험에서의 의견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댓글